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마당/오가닉(유기농)

유기농과 내추럴의 차이 Organic / Natural?

by IMISA 2023. 2. 1.
반응형


우리는 주변에서 식품이나 퍼스널 케어 상품 등에서 ‘오가닉’이나 ‘내추럴’이라는 표기를 자주 볼 수 있는데,

그 차이점은 뭘까요?


식품

미 농무부는 ‘오거닉’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NOP).

유기농이란 인가된 방법으로 생산된 식품 또는 기타 농업제품을 가리키는 표시용 용어이다. 그 방법이란 자원의 순환을 육성하고 생태계의 균형을 맞춰 생물 다양성을 보호할 수 있는 문화, 생물, 기계를 사용하여 실시하는 농법을 통합한 것이다. 합성비료나 하수 오니, 방사선 조사, 유전자 조작은 사용하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유독한 농약이나 화학 비료, 합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환경이나 인체에 좋은 방법으로 생산한 식품입니다. 상기 정의에 따라 농무부의 인증기준(USDA 유기농)을 충족한 기업이나 단체만이 상품에 아래의 표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100% Organic” (오가닉 비율 100%)
“Organic” (오가닉 비율 95% 이상)
Made with Organicing redients (오가닉 비율 70% 이상)

성분 중 유기농 비율이 70% 이하인 제품은 상기 문구만 사용할 수 있으며 USDA 유기농 마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증 마크가 붙어 있는 제품은 유기농 비율이 95%이상인 것입니다.

 

한편 ‘내추럴’에 관한 정의는 육류에 관해서만 미국 농무부가 규제하고 있습니다. 육류의 패키지에 「내추럴」이라고 표기하기 위해서는, 이하의 정의를 만족시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고기나육류생산에사용되는가축에게는성장촉진제, 항생물질, 포유류동물, 조류, 수생생물유래사료를주면안된다.

 

육류 이외의 식품에 대한 ‘내추럴’의 정의나 규제, 인증은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친화적인 이미지를 악용하는 기업이 많고, 자연친화적인 식품에 자연유래가 아닌 성분이 섞여 있어 소송이 많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내추럴’이라는 표기가 있는 식품이 일반 식품보다 몸이나 환경에 좋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기업이 PR 용도로 ‘내추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뷰티 헬스케어 용품

뷰티 헬스케어 전용 유기농 국가인증은 없으나 식품용 USDA 유기농 인증을 뷰티 헬스케어용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NOP, FDA).
따라서 식품과 마찬가지로 뷰티·헬스케어 용품에도 원료·성분의 유기농 비율에 따라 아래의 표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100% Organic” (오거닉 비율 100%)

“Organic” (오거닉 비율 95% 이상)

Made with Organicing redients (오거닉 비율 70% 이상)


한편 ‘내추럴’에 관해서는 국가에 의한 규제, 인증, 정의는 없습니다. 다만, 민간의 인증 시스템은 있습니다.

 

Natural Product Association (NPA)

Natural Product Association(NPA)라고 하는 비영리 단체에 의한 「내추럴」인증.

NPA는 ‘내추럴’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원료가 자연계에 존재하는 재생 가능한 자원 유래의 것으로, 석유화학물 이어서는 안 된다.
NPA의 내추럴 인증을 얻기 위해서는, 이하의 기준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 물 이외 성분 중 천연 성분 비율이 95%이상

- 합성물질은 NPA가 인가하는 물질만 사용 가능

- 합성물질은 다음의 경우에만 사용가능
 →대체성분을 쉽게 찾을 수 없는 경우
 →사독이 이루어진 제삼자 기관의 문헌에 의해 건강 피해를 미칠 가능성이 없다고 지적되었을 경우


- 아래의 합성물질 사용금지
 →사독이 이루어진 제삼자 기관의 문헌에 의해 건강 피해를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는 것
 →합성 실리콘이나 석유 화합물을 포함하는 것
 →파라벤, 라우릴 황산나트륨, 페트로라탐, 광유, 파라핀, 합성 선크림 성분(아보벤존, 옥시벤존), 글리콜, 프탈산에스테르, 라우레스 황산나 트륨 등 에톡시화 성분, 에탄올아민, 합성 폴리머, 포름알데히드 공여체, 합성향료 등 NPA 목록에 기재되어 있는 물질

 

- 식품의약품국(FDA)에서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성분과 생산방법을 채택하여 중금속 잔사가 없으며, 기타 혼입물질은 FDA나 환경보호청(EPA)이 인정한 범위의 잔사량을 넘지 않아야 한다.


- 정확하게 정직하게 성분을 공개하고 모든성분을 국제적으로 알려주는 명칭으로(INCI등록명)로 기재할 것. 용기포장의 과반수는 재사용 가능 또는 포스트 컨슈머·재활용제의 소재를 이용할 것


- 법으로 필요하지 않는 한 성분이나 제품의 동물실험을 피할 것

 

- 조합법을 변경할 경우 생산시작전에 NPA에 통보하여야 한다. NPA는 청소용품 등 홈케어 제품의 내추럴 인증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NPA Home Care).

https://www.npanational.org/?src=gendocs&ref=NaturalStandard_homecare&category=NaturalStandard_homecare

 

Natural Products Association

June 25, 2020 State regulators this week sounded off on the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or its inaction on CBD products during a webinar hosted by the Natural Products Association (NPA). 

www.npanational.org

 

Na True

또 하나는 벨기에 인증기관 NaTrue(네이틀루)가 선정한 퍼스널 케어 제품의 ‘내추럴’ 인증이다. NaTrue에서는, 「내추럴」을 이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연물질로만 제조된 화장품을 말한다.
자연물질이란 식물계, 무기미네랄계, 동물계(척추동물의 사체에서 얻은 것은 제외) 유래 물질, 이들 혼합물질 혹은 반응물질을 말한다.

 

NaTrue의 ‘내추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물리적 방법에 의한 생산, 정제, 추출만 허용

 

- 효소·미생물을 사용할 경우 자연발효 과정으로서 자연계에 존재하는 것이면 가능 방사선조치불가

 

- 자연물질로 인한 탈색은 인정하나 염소(차아염소산나트륨) 사용 불가

 

- 최종제품, 효소, 미생물에서의 유전자변형 사용은 EU의 유기농 농법 기준에 준함

 

- 자연향료·정유는 ISO 기준을 충족하는 것만 사용 가능.합성 자연 동일 향료나 자연 향료의 합성 유도체 사용 불가물 사용은 인정하나 최종 제품 중 자연물질 비율 산출 시 대상이 되는 것은 식물에서 직접 얻는 수분(식물 즙액)뿐입니다.

 

- 자연동일한방부제만사용가능.단, 패키지에 그 사실을 명기하는 자연동일한무기색소와미네랄사용가능 준자연물질은 자연유래 원료(유지, 오일, 왁스, 레시틴, 단당류, 올리고당, 다당류, 단백질, 리포단백질 등)를 화학적 처방이나 생물공학적 제조법에 의해 얻어진 것만 사용 가능

 

- 상기 준자연물질의 사용방법은 다음 것만 가능.가수분해(비누화 포함), 중화, 물을 분리하는 응축, 에스테르화, 에스테르화, 수소첨가, 수소화분해, 탈수소, 글리코실화, 인산화, 황산화, 아세틸화, 아미드화, 산화(산소, 오존, 과산화물에 의한) 및 열분해 자연계에 존재하지만 현재의기술로는 충분한 양을 수확할 수 없는 준자연물질은 사용 가능

 

- 세제성 계면활성제는 완전히 생분해 된 것만 사용 가능
기타 인증기준에 명기되어 있지 않은 보조재료나 촉매(효소나 미생물 등을 포함한다)는 현시점에서 기술적으로 불가피하거나 지속가능성 향상의 일환으로 에너지효율개선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만 허가.

 

단, 사용 후 완전히 제거되거나 기술적으로 가능한 한 배제하고 최종 제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미량으로 유지한다. 제조, 가공, 충전 시 혹은 용기 등에 의해 부적절한 물질이 제품 내에 혼입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NaTrue는 퍼스널 케어 제품의 유기농 인증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유기농과 내추럴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
Natural의 표기는 아직 애매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패키지에 기재되어 있는 말에 현혹되지 않고, 인증 마크가 붙어 있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


다만, 인증된 자연 제품이라도 원료 재배 시에 농약이나 화학 비료를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한 인증필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